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용어) ETN이란?
    경제/주식 2022. 2. 19. 06:00
    반응형

    #(주식용어) ETN이란?

    ETN이란 여러 개의 상품을 모아서 하나의 상품으로 만든 후, 이를 거래소에 상장해서 주식처럼 쉽게 사고팔 수 있게 만든 상장지수채권을 뜻합니다. 주식처럼 거래된다는 점을 비롯해서 ETF와 대단히 유사하지만  ETF는 펀드이고 ETN은 채권이라는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ETN만의 특징 1 - 기한이 있다. 

    ETN의 특징은 채권이라는 것입니다. 일반 주식이나, 부동산 등 대부분의 상품에는 만기일이 없습니다. 하지만 채권은 발행할 때문에 만기일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는 ETN도 마찬가지입니다. 만기 이전에는 자유롭게 거래가 가능하지만 만기가 되면 자동 매도될 수 있으므로 매수할 때 만기일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반응형

     

    #ETN만의 특징 2 - 수익률이 유동적이다.  

    ETN이 채권임에는 분명하지만 일반적인 채권과 다른 점도 존재합니다. 그런 바로 수익률입니다. 정부나 기업에서 발행하는 보통의 채권은 만기 수익률이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ETN은 원자재, 원유, 통화 등 기초자산의 수익률에 의해 실질가치가 결정되며 이처럼 기초자산 지표를 따라가도록 만들어진 상품으로써 만기 시 지급되는 수익률이 유동적으로 달라진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ETN만의 특징 3 - 세상에 안전한 투자는 없다. 

    ETN은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여러 상품을 한데 묶어 만든 상품으로써 분산투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주식처럼 증권사 앱을 통해 거래할 수 있어서 비교적 쉽고 편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 투자도 안전한 투자는 없겠죠? 리먼브라더스 파산 시에 리먼브라더스가 발행했던 3개의 ETN 상품에 투자했던 투자자들은 원금을 돌려받지 못했습니다. 또 국제유가 폭락 등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이 심할 경우 커다란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