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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업분석) 매일유업
    경제/주식 2021. 12. 24. 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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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일유업

    매일유업은 어떤 회사인가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우유 관련 회사이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유제품 회사입니다. 다만 현재 대한민국의 인구가 급감하는 것이 예정된 사실이고, 흰 우유와 분유의 주 소비층인 영유아의 경우는 이미 엄청난 감소가 현실화가 이루어진 상황이기에 매일유업에 선뜻 투자하기가 꺼려지고, 바로 그것이 최근 매일유업의 주가가 우하향하고 있는 이유가 아닌가 싶습니다.

     

    # 사업다각화

    그러나 다행스러운 것은 이러한 문제를 이미 회사 측에서 너무나 잘 알고 있고, 오래전부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는 것입니다. 그중 성공한 대표적인 내용이 컵커피 사업입니다. 매일유업의 '바리스타'라는 컵커피 브랜드는 국내 컵커피 점유율 1위라는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편의점에 가면 항상 메인 자리에 바리스타 커피가 놓여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컵커피뿐만 아니라 '폴 바셋'이라는 커피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고급화가 잘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최근에는 '셀렉스'를 통해 성인식 단백질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수요가 계속 줄고 있는 우유에만 매달리는 것이 아니라 시장이 더 커지고 있는 쪽으로 사업 영역을 계속 확장하고 있는 것이죠.  

     

    # 세계시장 공략

    2021년에는 호주 분유 공장을 인수하여서, 주력 사업에 대해서도 해외 시장을 통한 성장을 계속 도모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중국시장에서 그다지 좋은 모습을 보이지 못했으나, 호주 시장에서는 어떻게 될지 궁금해집니다. 이처럼 본업에 대한 국내의 시장 환경은 너무나 안 좋은 방향으로 흐르고 있으나 이에 대처하는 회사의 대안과 그 방향은 매우 적절하다고 보입니다. 물론 셀렉스를 비롯한 사업이 계속 성장해 나갈 수 있을지, 해외시장에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으나, 적어도 그 방향성만큼은 매우 적절하다고 생각됩니다.

     

    # 재무제표

    아마도 그러한 이유 때문에 매일유업의 재무제표가 여러 해 동안 계속 탄탄한 모습을 보여온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여러 해 동안 계속 상승하고 있고, 비록 지난 2020년에는 예상치 못한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으로 순이익이 다소 감소하기도 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 기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증가했다는 점. 그리고 2021년에는 순이익도 다시 크게 상승한 것은 매일유업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채비율도 70% 안팎의 안정적인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투자 적합성

    상기 내용에도 불구하고 현재 PER이 7.5 정도에 그치고 있는 점을 보면, 현시점에서 주가가 많이 하락하리라 보기는 어렵습니다. 나름대로 하방이 견고한 상태에서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업체가 매일유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전히 충분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적은 배당금이나마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시장의 인식이 바뀌지 않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각자 신중하게 판단하여 투자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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