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업분석) 슈피겐코리아
    경제/주식 2022. 4. 4. 22:31
    반응형

    #(기업분석) 슈피겐코리아

    슈피겐코리아는 2009년 설립된 회사로, 주로 모바일 액세서리, 소형가전, 생활용품 등을 아마존으로 대표되는 온라인 세일즈를 통해 전 세계를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벌이고 있는 회사입니다. 국내보다는 국외에서 더 인지도가 높은 기업입니다. 

     

    반응형

     

    #과거 스토리

    과거 스토리는 나쁘지 않습니다. 아니, 나쁘지 않은 정도가 아니라 아주 좋습니다. 아마존을 적극 활용하여 휴대폰 케이스, 필름 등의 판매를 성공적으로 이루어내며 새로운 성공신화를 써내려갔습니다. 50만원으로 창업하여 현재 4천억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으니 참 대단한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슈피겐코리아는 아마존을 통한 세일즈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미 전 세계의 상당부분을 장악했고 더 많이 장악해나가고 있는 아마존을 통한 세일즈는 슈피겐코리아가 별도의 유통망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상당부분 절약하게 해 주었습니다. 홍보비도 상당히 절감시켜 주었고요. 다만 오로지 아마존을 통한 세일즈의 비중이 절대적이다 보니 아마존에 종속되어있다는 단점을 피할 수 없습니다. 어느날 아마존이 수수료를 두 배로 높인다고 해도 따라갈 수밖에 없는 입장입니다.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겠으나 만일 아마존에서 슈피겐코리아를 퇴출시켜버린다면 순식간에 회사의 존립이 위태로워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 아마존 내부에서의 경쟁 자체도 나날이 치열해져간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국내시장&세계시장

    보통의 회사는 내수 판매를 시작으로 해외 수출의 단계로 나아가는 반면, 슈피겐코리아는 처음부터 외국 특히 미국 시장 중심의 판매를 주력으로 삼았습니다. 제품 디자인 자체도 국내의 세련된 느낌이 아닌 투박하고 튼튼한 느낌이라 국내에서는 그다지 많이 판매되고 있지 않으며, 인지도도 낮은 편이라 이 부분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수출 비중이 90% 넘는 절대적인 매출이 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나름 국내도 큰 시장인데 국내를 포기한 듯한 행보는 아쉽습니다. 디자인 자체가 국내에서 통할 디자인이 아니라는 점에서 너무 해외시장만 노리는 것은 아닌가 합니다. 

     

    #안정적인 캐시카우 확보

    매년 아이폰과 갤럭시 등에서 신제품이 출시되고, 그 신제품의 가격은 매년 올라가고 있습니다. 자연히 고가의 장비를 보호하기 위한 케이스와 필름 등도 나름 고가의 제품들이 있습니다. 아마존 내에서 상당한 인지도를 구축한 슈피겐코리아는 매년 안정적인 캐시카우가 확보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업확장

    이를 바탕으로 화장품과 자동차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시켰습니다. 우선 자동차에 들어가는 고급 필름 같은 경우는 휴대폰 필름과 어느정도 유사성도 있고 앞으로 전망도 밝다고 보입니다. 다만 아직은 비중이 휴대폰에 비하면 극히 미미한 수준이지만 분명 회사의 미래를 위한 올바른 방향으로서의 사업 확장이라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매년 이익률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돌파구가 될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을 불러일으킵니다. 다만, 화장품의 경우는 다소 생뚱맞다는 생각이 듭니다. 코로나19를 맞아서 손소독제를 유통시켜서 2020년에는 반짝 성공을 거두었지만 2021년에는 거짓말처름 적자로 돌아섰고, 2022년에도 크게 다를 것 같지는 않습니다. 화장품은 잘못된 선택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배당

    매년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배당을 높이면서 투자자들의 지지를 받아왔으나, 2020년부터 배당이 깍이면서 주주들의 거센 반발이 있으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데 기여했습니다. 

     

    #슈피겐코리아 투자 전망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과거에 성공가도를 달렸으나 이익률이 계속 감소하고 있고 화장품 등의 신사업이 부진하면서 현재 상당히 낮은 per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per은 낮지만 저평가라고 생각되지 않는 이유는 앞서 설명이 충분히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주주친화적이었던 배당 정책도 갑작스럽게 바뀌면서 슈피겐코리아에 대한 투자를 더욱 꺼리게 만들고 있습니다. 현재의 주가가 높은 주가가 아니라서 지금 투자한다고 해도 큰 손해는 보지 않으리라 생각하지만, 반대로 큰 이익을 보기도 어렵지 않나 전망해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