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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기차 가격이 비싼 이유와 현재 시장 및 향후 시장 전망
    경제/자동차 2022. 7. 13.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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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차 가격이 비싼 이유와 향후 전망

    기본적으로 동급의 내연기관 차량과 전기차량이 있다면 보통 전기차량이 압도적으로 비쌉니다. 이유가 뭘까요? 아마도 두 가지 이유가 있는 것 것 같습니다.

    1. 향후 유지비가 적기에 차량 구입 시 더 큰 비용을 지불하는데 저항이 줄어들 수 있다는 점과 고가의 사치품적인 성격을 활용, 의도적으로 고가 판매를 시도한다.
    2. 핵심 부품인 배터리 자체의 가격 단가가 높으며, 이를 전체 완성차 가격에 전가시킨다.

    이와 관련, 현재의 시장과 미래 시장의 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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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시장과 세계시장

    세계 최대의 전기차 시장은 어디일까요? 아마도 미국을 떠올리시는 분이 많으시겠지만 사실 전기차 시장은 중국이 압도적입니다. 전 세계 시장의 5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위인 미국은 14%에 불과하고, 현대차를 보유한 한국은 1.6%로 11위입니다. 여기서 인프라나 국가 정책이나 이런 문제를 따지기 전에 직관적으로 발생하는 의문이 있습니다.

    • 중국 사람들이 그렇게 돈이 많아? 그 비싼 전기차를 그렇게 많이 타고 다닌다고?

    물론, 중국 사람들 가운데 부자가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14억 인구 중, 부자가 얼마나 많겠습니까. 하지만 중국이 전기차 시장에서 압도적인 시장 규모를 갖게 된 것은 단지 부자가 많기 때문은 아닙니다. 물론 부자들은 고가의 전기차를 구매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중국의 저가형 전기차를 구매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중국의 전기차는 저렴할 수 있는 걸까요? 

    1. 배터리 가격이 저렴합니다. 배터리는 사용 재료에 따라 인산철 배터리와 3원계 배터리로 구분됩니다. 인산철 배터리는 싸고, 공급이 용이하고, 안전하지만 충전용량이 적습니다. 반면 3원계 배터리는 비싸고, 많이 기술력이 필요하고, 화재 위험이 있지만 충전 용량이 커서 1회 충전 시 이동거리가 깁니다. 테슬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전기차 기업은 3원계 배터리를 사용해서 1회 충전 시 이동거리가 얼마나 긴지 경쟁하고 있습니다. 3원계 배터리의 주요 생산국인 한국도 마찬가지인 상황입니다. 하지만 중국은 국가 정책적으로 인산철 배터리를 밀고 있습니다. 저가형 전기차가 많이 보급된 이유입니다. 
    2. 한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자동차는 부의 상징이자 재력을 나타내는 사치품의 성격을 가져왔습니다. 물론 이는 중국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중국인들이 럭셔리 자동차를 끌고 다닙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전자화된 국가입니다. 길거리 노점상이나 심지어 거지조차 단말기를 들고 다닐 정도입니다. 저가형 전기오토바이는 이미 오래전부터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그런 환경에서 전기자동차 또한 사치품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휴대폰을 바꾸는 것과 같은 소모품으로 인식되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굳이 고가의 전기자동차가 아니라 1회 충전 시 이동 거리가 짧아도 저렴한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3.  이러한 상황에서 3원계 배터리의 70% 이하 효율을 내던 인산철 배터리에 대해서 셀투팩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로 3원계 배터리에 뒤지지 않는 성능을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허 문제가 있었으나, 특허 효력이 끝나가면서 엄청나게 성장하는 내수 시장에 집중하던 중국의 자동차 기업들도 이제 점차 세계 시장 진출을 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중국을 무시하며 기존의 고가 정책을 고집하던 자동차 업체들은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직은 아니지만 만일 중국이 동남아를 비롯한 제3세계 시장을 저가 전기차로 선점한다면, 기존 고가 브랜드의 전기차는 진출이 쉽지 않은 상황이 될 것입니다. 한국의 현대ㆍ기아차도 마찬가지입니다. 타 기업들과 마찬가지고 고성능의 고가의 전기자동차를 생산하는데 주력하는 현재의 방향도 물론 좋지만 저가 자동차 시장에 눈을 돌릴 필요가 있습니다. 역설적이게도, 현재 최고의 전기차 회사로 평가받은 테슬라가 이러한 전략을 가장 잘 수행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생산 모델 중 일부에 인산철 배터리를 장착하기로 하고 인산철 배터리가 적용된 차량의 판매 가격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전기자동차 가격 하락과 구독 경제

    배터리 기술의 발전, 전기차량 충전소의 확대는 분명 예정된 사실입니다. 물론 단순히 배터리 가격 하락만이 전기자동차의 가격 하락 요인인 것은 아닙니다. 앞으로 전 세계는 중국과 같이 계속 더 많이 전자화된 사회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때는 우리가 지금 기대하고 있는 자율주행을 비롯한 온갖 첨단 기능을 갖춘 전기차가 유통될 것입니다. 단순히 움직이는 동력의 변화만이 아닌 것이죠. 그런 변화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도 결국 구독 경제 체계를 갖추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는 오직 테슬라의 자율주행 관련 서비스만이 성공적인 구독 경제를 달성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머지않아 다양한 형태의 구독 경제가 정착하게 될 것입니다. 그때가 되면 더 이상 고가의 차량 가격을 소비자가 받아들이지 못하고 강한 저항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로 인해 차량 자체의 판매가는 지금보다 훨씬 낮아질 것입니다. 이렇게 살펴보니 왜 테슬라가 앞서가는 기업인지 더욱 더 느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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