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용어)우선주란?
    경제/주식 2022. 2. 8. 06:00
    반응형

    #우선주의 사전적 정의

    우선주는 배당을 받거나 기업이 파산해 잔여재산 분배에 있어서 보통주보다 우선권을 갖는 주식을 말한다.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지만 배당금을 보통주보다 많이 받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주식의 종류로는 대표적으로 보통주와 우선주가 있다. - 매경시사용어사전

     

    #우선주와 보통주 구분

    우리가 일반적으로 접하는 주식을 보통주라고 합니다. 그리고 예외적으로 있는 주식이 우선주입니다. 따라서 상장된 회사라면 보통주는 기본적으로 있는 것이지만, 상장된 회사라 할지라도 우선주는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우선주가 있는 회사보다는 없는 회사가 더 많습니다. 구분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주는 보통주와 같은 이름에 우자가 붙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의 보통주는 '삼성전자'이고 삼성전자의 우선주는 '삼성전자우'입니다. 비교적 최근에 발행된 신형우선주는 '우'자 앞뒤로 숫자와 알파벳이 붙지만 큰 틀에서는 '우'자의 존재 여부로 우선주와 보통주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선주 발행 목적

    본래 주식 발행의 목적은 하나입니다. 회사가 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주식을 발행하는 것이죠. 그리고 당연하게도 처음에는 보통주를 발행합니다. 그런데 상황이 변해서 추가로 주식을 발행해서 자금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을 때도 일반적으로는 보통주를 발행합니다. 그런데, 그 주식을 경영주는 돈이 없어서 그 주식을 사기가 어렵습니다. 애당초 경영주가 그럴 자금이 있으면 주식을 새로 발행을 안 하겠죠? 경영자의 소유 주식 비중이 낮아지면 경영권을 잃게 되는데, 경영권은 지키면서 주식 발행을 통한 자금은 확보하고 싶은 꼼수로서 우선주가 생겨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습니다. 주주로서의 당연한 권리인 의결권이 없는 게 주식이라고 할 수 있나요? 이런 주식을 왜 사는 걸까요?

     

    반응형

    #우선주의 장점

    우선주만의 장점이 없다면 의결권이 없는 주식을 살 사람이 없겠죠. 그래서 우선주를 발행할 때 배당이익과 만약의 사태에 금전적으로 우선적 배당권을 부여합니다. 하지만 만약의 사태를 생각하면 보통주든 우선주는 아예 사면 안되는 거니까 통상적으로는 오로지 배당을 더 받으려고 우선주를 사는 겁니다. 소액 주주인 개인 투자자들의 경우에는 의결권이 있어도 무의미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배당금이라도 더 받기 위해 우선주를 매수하는 것이죠. 그렇지만 통상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주가 상승을 기대하고 주식투자를 하지 배당을 받기 위해 주식투자를 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소위 말하는 큰손들은 보통주를 선호하죠.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에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매매가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보통주에 비해서 훨씬 저렴하게 주식을 매수해서 배당은 보통주보다 더 많이 받으니 종목만 잘 고른다면 괜찮은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우선주의 단점

    그러나 우선주에 장점이 단점보다 크다면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더 비싼 가격에 거래되겠죠? 하지만 현실은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훨씬 저렴하며, 이것은 우선주의 단점이 크다는 것을 나타내 주는 것입니다. 의결권의 부재 외에도 큰 단점이, 우선주가 보통주에 종속되어있다는 것입니다. 배당을 보다면, 우선주 배당이 보통주보다 1% 더 주는 선에서 그친다는 것도 그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보통주가 배당을 적게 주면 우선주의 배당도 줄어드는 거죠. 더구나 보통주 배당을 안 해버리면 우선주도 배당이 없습니다.(신형우선주는 최저 배당이 보장되기는 하지만 이것 역시 미미한 수준) 결국 배당이 보장되는 것이 아니라 실적이 중요한 것인데 실적이 좋아서 주가 상승이 일어날 경우에 보통주의 상승 폭이 우선주보다 훨씬 크게 나타납니다. 기본적으로 주식시장이 얼마 줄지 알 수 없는 배당을 보고 하는 시장이 아니라 주가 상승을 예견하고 투자하는 곳이다 보니 더욱 그렇게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한국처럼 배당이 회사의 이익을 주주와 나눈다는 개념으로 일관되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너로 대표되는 경영진의 상황에 따라 왔다갔다하는 시장에서는 더욱더 배당을 보고 우선주를 산다는 것이 꺼려지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각자 우선주와 보통주의 장단점을 잘 판단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후회 없는 투자하기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