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일반인이 주식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돈을 벌고 싶다면 주식을 해라)
    경제/주식 2022. 1. 29. 17:51
    반응형

    #주식을 해야 하는 이유

    주식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본적으로 주식은 '투자'입니다. 투기나 도박이 아닌 투자. 그것도 굉장히 수익률이 높은 투자입니다. 워런 버핏, 빌 게이츠, 일론 머스크, 이재용 등 우리가 들으면 아는 재벌들이 재벌이 된 이유는 그들의 현금이나, 부동산 때문이 아니라 그들이 갖고 있는 '주식' 때문입니다. 재산의 절대적인 비중이 주식으로 되어있죠. 하지만 이처럼 주식을 투자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우리는 막연한 질문을 하게 됩니다. '주식? 그거 전문가 있잖아. 펀드 매니저. 주식 트레이더. 그런 사람들이 하는 거지 보통 서민들이 뭐 얼마나 안다고 주식투자를 해? 돈 벌 수 있어? 나는 사업가도 아니고 그냥 평범한 사람인데?'

     

    #평등한 시장

    10년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펀드매니저 A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A는 분명 이제 막 주식투자를 시작한 사람들에 비해서 갖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이 월등히 높을 것입니다. 어쩌면 수많은 주식투자자들 중에서 상위 1% 안에 들어갈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A와 우리가 단 하나의 주식을 선정해서 일주일 뒤에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어떨까요? 과연 A가 고른 주식의 수익률이 상위 1% 안에 들어갈까요? 그런 일은 일어날 가능성이 1% 정도밖에 되지 않을 겁니다. 일반인이 고른 주식이 A가 고른 주식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가능성도 꽤 크죠. 그렇습니다.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차이가 가장 적은 곳이 바로 이곳. 주식시장인 것입니다. 리만 브라더스 사태나 코로나19 전염병으로 인한 위기는 전문가라고 해서 미리 예측할 수 있는 것이 아니죠. 그 어떤 시장보다 평등한 시장. 그것이 주식시장입니다. 악재와 호재가 모두에게 찾아오는 시장입니다. 

     

    #주식 전문가의 강점

    하지만 10년 뒤 펀드매니저 A가 주식에서 번 돈과 일반인이 주식에서 번 돈의 차이는 꽤 크게 벌어져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오랜 경력의 펀드매니저 A는 돈을 벌어본 경험도 많고 반대로 잃어본 경험도 많습니다. 때문에 주식으로 돈을 벌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또 돈을 잃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고 그것을 실행할 수 있는 마음자세도 갖추고 있죠. 하지만 일반인들은 때때로 10배 이상의 큰돈을 벌 때도 있지만 마인드 컨트롤이 되지 않고, 변화하는 시장에 대한 경험도 많지 않기에 계속해서 복리의 수익률을 거두는데 실패하곤 합니다. 주식에서 중요한 것은 단기적인 수익률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확률을 높여나가서 복리의 수익률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일반인의 강점

    하지만 일반인이 갖는 장점도 분명 존재합니다. 워런 버핏의 연평균 수익률은 20%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월가의 전설이라는 피터 린치의 13년간 연평균 수익률은 29.2%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걸 보면 20%의 수익률이 뛰어나고 탁월한 것이라고 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워런 버핏은 다음과 같이 말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내가 만약 백만 달러, 혹은 천만 달러를 운용할 수 있다면 나는 그 금액을 모두 투자할 수 있다. 당신은 금액의 규모를 봐야 한다. 금액의 규모가 크지 않다는 것은 엄청난 장점이다. 만약 내가 백만 달러를 운용한다면 나는 당신에게 50%의 수익률을 만들어 줄 수 있다. 아니, 만들어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보증할 수 있다. 보증한다."

     

    워런 버핏의 말은 본인의 투자금이 너무 커서 수익률을 높이기 어렵다는 뜻이죠. 알려진 바로는 버핏의 투자 금액은(버크셔 해서웨이) 200조가 넘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어떤가요? 일반인의 투자 금액이 많아야 10억 미만이지 않을까요? 그 말은 그만큼 더 투자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워런 버핏(버크셔 해서웨이)은 아마존 주식 1조 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마존 주식이 10배가 올라도 워런 버핏 전체 수익률은 5%도 오로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반인이 본인의 투자금액 전부인 1억 원어치의 아마존 주식을 산다면, 아마존 주식이 10배가 오르면 우리의 수익률은 1000%가 됩니다. 물론, 제 말은 아마존 주식을 사라는 게 아닙니다. 일반인이 이재용과 같은 주식재벌이 되기는 어렵더라도, 충분히 서민층에서 중산층으로, 중산층에서 부자로, 경제적 자유를 얻는 수준의 만족할만한 재산 축적이 가능하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투기가 아닌 투자가 되려면 

    그렇게 되기 위해서 우리는 계속해서 투자해야 합니다. 투기가 아닌 투자를 말이죠. 전업 투자자가 아니라면 특정 회사의 세세한 면들까지 모두 알기는 어렵습니다. 또 그렇게까지 하지 않더라도 일정 수준 이상의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기본에 충실하시기 바랍니다. 재무제표를 통해 이익이 증가하고 있는지, 부채는 얼마나 되는지, PER은 몇 배나 되는지, 경쟁자는 누가 있고 앞으로 시장이 더 커질 건지, 리스크는 무엇이 있는지와 같은 아주 기본적인 것들만 확인하고 투자해도 매년 20% 이상의 복리수익이 가능하다고 확신합니다. 저 또한 투자를 시작한 지 이제 1년 7개월의 초보 투자자로서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해나가고자 합니다. 요즘 하락장이지만 제 마음이 편안한 이유는 제가 고른 종목이 정상 괴도로 진입하리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들 자신감을 가지고 성공적인 투자 해나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