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중간점검) 1년 6개월 간의 주식투자 실적 점검(수익률 78%)
    경제/주식 2022. 1. 4. 07:20
    반응형

    #투자기간
    필자는 2020년 6월 말에 주식투자를 시작했습니다. 당시 가지고 있던 여유자금으로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당시 시장 상황도 좋았고, 시기와 우연이 좋게 작용하여 다행히 스스로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던 것 같습니다. 10배, 20배씩 버는 분과 비교한다면 나쁘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저는 그분들과 입장이 다르니까요. 제 상황 속에서 정말 최선의 결과를 얻었다고 생각하고, 깊은 만족감을 느낍니다.

    #수익률
    2020년 6월 말부터 2021년 6월까지 1년간의 수익률은 37% 정도였습니다. 배당금까지 포함시킨다면 근 40% 정도 된다고 볼 수 있겠으나 배당금은 저에게 주는 상으로 생각해서 인출 후 가정경제에 보태어 사용하고, 남은 37%의 수익금은 원금과 함께 계속 재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1년이 다 지난 현재 시점에서 점검하자면 처음 시작한 2020년 6월 말 대비 78% 수익을 달성했고 2021년 7월부터 계산한다면 6개월 동안 29%의 수익을 달성했습니다.
     


    #성공과 실패
    그 기간동안 여러 주식에 손을 댔으나, 의미 있는 수익을 거두었던 투자 기업으로는 한글과컴퓨터, 이마트, 유니드, 데브시스터즈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반대로 의미 있는 손실을 거두었던 투자 기업은 슈피겐코리아를 꼽을 수 있겠네요. 돌이켜보면 모두 이유가 있었던 성공과 실패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각 기업의 투자 히스토리는 추후 정리하는 글을 써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제가 수익을 거두었다고 좋은 회사, 제가 손실을 입었다고 나쁜 회사라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저는 해당 기업에 투자하여 수익을 얻었지만 누군가는 손실을, 반대로 저는 손실을 입었던 기업이지만 누군가는 수익을 얻은 기업들이죠.

    #로우리스크 하이리턴
    우연적인 요소가 크게 작용하여 초보 투자자임에도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고민하게 되는 생각은 어떻게 하면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이익을 극대화할것인가 입니다. 현재 투자하고 있는 SBS, 쿠쿠홈시스, 매일유업, 삼성증권 중 3개 기업은 로우리스크 하이리턴을, 1개 기업은 로우리스크 로우리턴을 기대할 수 있는 기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과연 지난 1년 6개월간 잘 이루어졌던 것처럼 앞으로도 성공해나갈 수 있을지, 아니면 로우리스크인 줄 알고 투자했던 기업이 예상치 못한 하이리스크를 터트릴지 저 스스로를 지켜보고 싶습니다.(혹시라도 제 글을 읽고 상기 4개 기업에 투자하는 분은 안 계시겠죠? 투자는 남의 글이 아닌 스스로의 판단으로 하셔야 합니다!)

    #성투를 기원하며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지난 시간 투자에 성공과 실패를 반복하셨음은 당연한 일입니다. 언제나 성공만을 거둘 수도 없고, 항상 실패만을 하는 경우도 없기 마련이죠. 아직 이런 공개적인 글에 투자금액을 적을 수 없는 입장이라 아쉬움이 있지만 계속해서 투자 수익에 대해서 저 자신을 점검하는 글을 올리고자 합니다. 처음 주식을 시작한 1년 6개월 전만 해도 커다란 두려움 속에서 시작했었는데, 어느덧 두려움은 많이 사라졌습니다. 로우리스크 하이리턴이 가능하다는 생각이 강해지고 있기 때문이죠. 물론 직장인인 제가 전문적인 분석을 통해 10배 이상 오르는 기업을 고를 수는 없겠지만 꾸준하게 안정적인 복리 수익을 가져가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두들 성공적인 주식투자하시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