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활어는 무슨 생선?
    해양수산 2022. 8. 2. 12:51
    반응형

    #활어는 무슨 생선?

    횟집을 가보면 활어회라는 메뉴를 보게 됩니다. 활어는 도대체 무슨 생선으로 하는 회일까요? 광어처럼 활어라는 생선이 있는 걸까요? 아니라면 활어회는 어떤 회를 말하는 걸까요? 

     

    #활어는 생선 이름이 아니다

    활어活魚는 '살 활'자에 '물고기 어'자에서 알 수 있듯이 그냥 살아있는 생선을 뜻하는 말이지 광어나 우럭과 같은 생선의 종류를 뜻하는 말이 아닙니다. 영어로는 'live fish'입니다. 그럼 활어회는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활어회란 살아있는 생선을 바로 썰어낸 회를 말합니다. 

     

    #활어회, 선어회, 숙성회 차이

    활어회와 비교되는 것으로 선어회와 숙성회가 있습니다. 이 또한 생선 이름이 아니라 조리 방법의 차이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구분됩니다. 

    • 선어회 : 활어회가 물고기를 산 채로 회를 뜨는 것이라면 선어회는 죽은 직후에 썰어낸 회를 말합니다. 사후경직이 일어나기 전이냐 후냐로 선어와 활어를 구분하기도 합니다.  
    • 숙성회 : 숙성회는 살아있는 물고기로부터 회를 떠서 냉장 보관을 통해 숙성(1일 ~ 4일)시켜 먹는 회를 말합니다. 살아있는 물고기의 회를 뜬다는 면에서는 활어회와 같지만 바로 먹느냐, 숙성시켜 먹느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활어회로 쓰이는 생선에는 어떤 것이?

    활어의 이미가 상기와 같다면, 우리 횟집에서 먹는 활어회란 어떤 생선일까요? 표기가 되어있는 가게도 있지만 표기 없이 그냥 활어회라고만 메뉴판이 되어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때는 보통 광어(+우럭)로 만든 활어회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이미 살펴보았듯이 활어는 회 뜨는 방식을 말하는 것이기에 고등어, 갈치, 참돔 등 다 활어회로도, 선어회로도, 숙성회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